“내 카드 사용내역 한눈에” 서비스 도입

제3차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과제


(반려동물뉴스(CABN))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20大금융관행개혁을 통해 각종 금융조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구축.개선해 감으로써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금융인프라를 구축하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국민 누구나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 사용내역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One-Stop 조회서비스 구축을 추진하고있다고 밝혔다.

2016년말 현재 국민 1인당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평균 3.6개(총 발급 카드수 9,564만개)로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의 국민 1인당 평균 카드발급수 2.2개 대비 상대적으로 많은 카드를 보유.사용 중이다.

2016년중 신용카드 이용액은 596조원으로 전년(534.9조원) 대비 11.4%(61.1조원) 증가하였고 전체 지급수단에서 신용카드가 차지하는 비중(금액기준)도 55%로 현금(14%), 체크카드(16%) 대비 월등하게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이 같은 신용카드 이용비중은 주요국 금융소비자의 신용카드 이용비중과 비교하여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밝혀졌다.

국민 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사용편의성으로 이용선호도 및 이용금액이 증대되고 있으나 본인의 카드 사용내역 일괄조회시스템 미비로 신용카드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서는 보유중인 신용카드별 조회사이트 등에 수시로 접속, 일일이 조회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되고있다.

금융소비자가 신용카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신용카드 이용대금 연체시 결제금액 이외에 연체이자가 부과되고 신용등급 하락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며 잠재적으로 부정사용될 개연성이 높은 휴면신용카드가 2016년말 현재 850만매(전체 발급카드의 8.9%)에 달하고 신용카드 관련 개인정보 유출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복제카드 생성 우려 및 신용카드 도난·분실로 인한 부정사용 가능성이 상존하고있는 현실이다.

따라서,신용카드 보유 국민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자신의 모든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한 눈에 조회할 수 있는 통합조회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되어 조회시스템을 통해 신용카드 사용 관련 주요정보를(카드결제일, 과거 사용내역, 결제예정금액 등) 실시간 제공하고 금융소비자의 금융정보 접근성 및 편의성이 우수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에 내 카드 사용내역 한눈에 서비스채널이 구축되었다.

금융소비자가 본인의 카드 사용내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신용카드 연체 발생 및 이로 인한 금융소비자의 신용도 하락 등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한 금융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고 합리적인 신용카드 사용문화 확립에 기여하고 잊고 있던 휴면카드를 손쉽게 파악.정리함으로써 신용카드 부당사용을 사전에 예방하고 타인에 의한 신용카드 부당사용 등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바로 확인.시정할 수 있게 되는 등 금융거래 안전성을 제고하며 휴면카드 정리, 신용카드 연체율 하락 등으로 신용카드사의 관리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는 등 신용카드 산업의 효율성 증진에도 기여할수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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